강원아카이브

INTRODUCTION

  • home
  • chevron_rightINTRODUCTION
  • chevron_right소개

INTRODUCTION

소개

모든 시민은 기록가

기록은 삶의 과정, 문화는 삶의 방식,
기억과 기록의 지역문화저장소

강원아카이브사회적협동조합은 지역의 삶과 역사를 기반으로 기록한 아카이브 자원을 사회적 자산으로 재구성, 로컬콘텐츠로 활용하기 위해 설립된 협동조직입니다.

지역 기록문화의 사회적 가치 확산과 참여형 시민아카이브를 구현하기 위해 2020년 비영리 조직인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조직을 변경하고 다양한 공동체 아카이브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시민이 주체가 되고 시민이 중심되는 기록

강원아카이브는 2009년부터 시민참여형 도시기록프로젝트를 기획·진행하면서 국내 민간영역의 지역아카이빙 활동에 선도적 영향과 혁신적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강원아카이브에서 기획, 진행하는 지역기록프로젝트는 시민이 주체가 되고 시민이 중심이 되어 참여하는 아카이브 시민운동으로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지역가치 발굴과 사회적 자산화

강원아카이브는 지역공동체 기록의 공유를 통한 사회적·문화적 가치 실현과 참여형 아카이브 시민운동의 지속 가능성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강원산불시민기록단, 원주24도시기록프로젝트, 원주 미군기지 캠프롱 시민기록단, 정선 마을기록프로젝트, 지역읽기 ArchiveRoad, 횡성 마을기록단 등 다양한 아카이브 운동을 통해 지역 사회와 동기화 시키는 연대와 협력의 네트워크를 구축해가고 있습니다.

현재 강원아카이브사회적협동조합에서는 공공 영역에서 추진하는 지역, 도시재생, 마을공동체와 연계한 지역 문화자원 기록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을기록지 출판, 마을기록학교, 지역문화시민학교, 아카이브 컨설팅, 광고기획, 홍보사진 등 다양한 지역콘텐츠 제작·활용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는 강원도 횡성군의 공공시설인 횡성회다지소리문화체험관을 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원아카이브는 공동체 기록문화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아래로 부터의 아카이브 시민운동과 지역 자산화를 목표로 끊임없이 고민하며 우보천리의 자세로 걸어갑니다.

2021년. 강원아카이브사회적협동조합